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음식

목감기에 좋은 차 6가지, 따뜻하게 마셔보세요

728x90


울철에 감기 걸리는 일이 많다. 감기에 진행되면서 최종적으로 목감기가 심하게 와서 목이 부어오르는 일도 다반사이다. 

이럴때 마시면 좋은 차 6가지를 알아보도록 하자.



1. 도라지차

도라지는 사포닌, 이눌린 성분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러한 성분들이 목과 기관지를 보호하면서 기침, 가래, 염증을 삭혀주어 목을 보다 편안하게 지켜준다. 점액 분비를 통하여 목과 기관지에 들어오는 미세먼지, 오염물질을 배출해주면서 보호 해준다. 


알칼리성 성분으로 산성화된 현대인에게는 딱이다.




2. 계피차

계피차는 항박테리아 효능이 있어 인후염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이다. 한방에서도 가래 섞인 기침이나 목감기의 치료약으로 사용하고 있다. 해열 효과도 있어 목감기에 마시면 좋다. 


또, 따뜻한 성분으로 몸이 차고 약한 사람에게 좋다. 손발이 냉하고 허약한 체질인 사람들이 마셔주면 좋다.




3. 모과차

모과에 있는 타닌 성분이 수렴작용을 해 염증을 개선하고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피로 회복과 소화, 위를 편안하게 해주어 좋다. 기침 치료를 위해서도 많이 사용된다. 지나치게 많이 마시면 뼈를 약하게 하는 작용이 있다고 전해진다.




4. 생강차

초기 감기에 특히 효과적이며, 따뜻하게 차로 마시면 좋다. 목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고 꿀과 섞어 생강청으로 만들어두었다가 겨울철이나 환절기때 꾸준히 마시면 감기예방에도 효과적이다.




5. 연근차

기관지 점막의 부종을 가라 앉혀주며 타닌 성분이 항염증 작용이 있어 염증을 완화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목감기로 힘들때 마셔주면 좋다.




6. 우엉차

껍질에 있는 사포닌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며 기관지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이외에도 콜레스테롤, 지방, 노폐물 제거로도 많이 알려져있다.